베이징의매화 파종역사
중한인력망은베이징의 매화 파종 역사는 비교적 오래전이다. 원나라 시절 대도황성(大都皇城)내에 매화가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원나라 <대도실록(大都实录)> 기록에 의하면 "남만사람(중국 남부)하나가 매화 10여 그루를 황성에 조공으로 바쳤다. 3월 매화의 향과 자태가 빼어나니, 후궁들 모두가 좋아했다" 라고 적혀있다.또 명청시기에도 매화는 지금의 창핑 샤오탕산(昌平小汤山)과 펑타이의 차오차오(丰台草桥) 등지에서 제한적으로 재배되었다. <원명원 내공규례(圆明园内工则例)> 에도 70여종의 꽃나무 중에 매화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는것을 알게 들었다.
그러나 매화는 기본적으로 온대성 식물로 차가운 기후를 가진 베이징에서는 보통 온실내에서 재배되었으며, 대부분 고위관료들과 문인들의 상징과도 같은 것이었다. 최근 20년간 남쪽의 매화를 북쪽으로 가져오는 프로젝트(南梅北移)를 통하여, 수도 베이징에도 거대한 매화원을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베이징의 매화 감상 시기
보통 중국 남방 강남의 매화감상시기는 2월말에서 3월초이며, 베이징의 경우 보통 3월말 4월초다. 그러나 납매화는 한 겨울부터 감상이 가능하고, 온실에 있는 경우는 3월초 부터 개화하기 시작하여 3월 중하순이 최적기이며, 4월 중순까지 일부 매화를 감상할수 있다.
중한인력망www.cn-k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