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한인력망에서는 수면은 생애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인생의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잠을 잘 자야 삶의 질이 좋아지는 이유이다.그렇다면 의식을 잃고 잠을 자는 동안엔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는걸까.미국언론매체 허핑턴포스트에 따르면 밤에 눈을 감고 아침에 눈을 뜰 떄까지 우리 몸에선 다음과 같은 일들이 일어난다는것을 알게 들었다.
1.안구운동:잠을 자는 동안 안구는 현미경으로 봐야할 정도로 미세한 움직임을 초당 1000회이상 한다.이는 주로 렘(REM)수면 상태에서 일어나는데 이수면단계는 몸은 잠들어있고 뇌는 깨어있는 상태로 급속한 안구운동이 일어나는 시기다.꿈은 대체로 이 수면단계에서 꾸게 된다.
2.두뇌활동:잠을 자는 동안 뇌는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고 기존 기억과 통합을 시도한다.최근 기억과 과거기억사이의 연결지점을 찾아 기억을 더욱 확고히 둗히는 과정이다.또 알츠하이머를 비롯한 뇌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해한 부산물을 제거하는 작업도 한다.인지기능을 유지하고 뇌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적정수면이 필수인 이유다.
3.심장박동:심장박동수는 깨어있을때보다 잠잘때 분당 10~30회정도 느려진다.심박동수는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므로 운동할 때처럼 음직임이 격렬해 질수록 빨라질수밖에 없다.긴장하거나 불안감을 느낄때도 심박동수는 증가한다.반면 잠을잘때처럼 안정을 취할때는 심박동수가 느려진다.수면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심박동수는 도욱 낮아진다.
4.혈압수치:심혈관계 시스템도 잠을 자는 동안 휴식을 취ㅣ한다.심박동수가 느려지는 것처럼 혈압수치 역시 줄어든다는 것이다.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혈압수치가 안정적으로 낮아지는 기간이 짧아져 고혈압위험률이 높아진다.
5:소화시스템:잠을 자는 동안에는 소화계의 활동도 느려진다.음식이 에너지로 소모되기보단 체내에 저장돼 남는 다는 의미다.잠들기 직전 음식을 먹으면 사찌기 쉬워지는 이유다.
6.근육형성:성장호르몬은 잠자는 동안 혈류로 방출돼 몸의 조직들을 튼튼하게 다지고 패로한 근육의 회복과 재생을 돕는다.운동후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근력이 더 잘형성된다는 설명이다.
7.머리카락 성장:머리카락은 깨어있을때보다 자고있을때 좀더 빨리 자란다.내분비기관인송과샘에서 강력한 항상화 성분인 멜라토닌이 생성돼 털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이다.메라토닌은 주로 수면을 취하는 사이 집중적으로 분비된다.
8.신장기능:잠을 자는 동안에는 신장의 여과과정이 느려진다.깨어있는 시간보다 소변의 양이 덜생성된다는 의미다.하루중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보는 소변색이 가장 어두운 이유다.소변색은 수분 섭취량이 많아질수록 옅어진다.
9.체온감소:잠이 들면 체온이 1~2도정도 떨어진다.큰온도차가 아닌것처럼 느껴지지만 이같은 차이가 숙면과 선잠을 결정한다.깊이 잠이 들수록 체온은 더욱 내려간다.여름이 아니더라도 방온도를 지나치게 높이면 잠이 안오는 이유다.
중한인력망-www.cn-kr.net
推荐阅读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