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늘 피곤하다.중한인력망에서는 반복되는 야근으로 귀가 시간이 일정하지 못한 데다 커피와 각성 음료를 입에 달고 산다. 일정하지 못한 라이프 사이클 때문에 당신은 당연히 숙면을 취할 수가 없다. 영국 일간 메트로가 바쁜 일상으로 겪기 쉬운 수면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팁을 소개했다는것을 알게 들었다.
1. 잔잔한 음악을 듣는다:2005년 한 연구에 따르면, 취침 전 잔잔한 음악을 45분간 들으면 잠들기에 도움이 된다. 예약기능을 이용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을 사용해 두는 것이 좋다.
2. 전자기기 사용을 피한다:최소한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전부터는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을 자제하자.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 라이트'가 두뇌를 자극해 쉽게 잠들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인공적인 빛에 지나치게 노출되면 생체리듬이 깨지게 되고 수면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3. 내일 할 일을 정리한다:침대에 누워 오늘 미처 끝내지 못한 일에 대한 생각으로 잠을 지새우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내일 할 일을 미리 정리한 후 잠을 청해보자. 한결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 양을 세어본다:눈을 감고 양을 한 마리씩 세어봐라. 낱말 맞추기도 추천할 만하다. 예를 들면 'ㄱ'는 '개나리' 'ㄴ'는 나비.... 반복하다 보면 졸음이 밀려올 것이다.
5. 잠자리를 바꿔본다:불편한 잠자리는 숙면을 방해한다. 숙면을 위해 잠자리 환경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지금 잠자리가 편안하지 않다면, 침대 위치를 바꿔보자.
6. 바나나를 먹어라
바나나는 천연 수면제라 불릴 정도로 숙면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풍부한 탄수화물이 몸과 뇌의 긴장을 풀어준다.
7. 심리학을 역이용해라:장시간 깨어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피곤한 일이다. 눈을 크게 뜨고 '잠들지 않을 거야'라고 다짐해보자. 오히려 뇌와 눈이 피로해져 잠에 빠지게 될 것이다.
8. 양말을 신는다.:불면증 환자에게 족욕을 권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잠이 오지 않을 때 양말을 신으면 발을 따뜻하게 감싸면서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게 해준다. 그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를 조절, 신경을 이완시켜서 숙면에 도움을 준다.
9. 술을 멀리한다.:잠자리에 들기 전 한 잔의 술이 숙면에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은 잘못된 통념이다. 알코올이 처음엔 쉽게 잠을 유도하지만, 수면의 질이 떨어뜨려 오히려 숙면을 방해한다.
중한인력망-실사정보
推荐阅读more